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벤트

[마감]《공정감각》저자와의 만남 신청 안내

관리자 2023-12-07 조회수 493


'공존감각'이 사라진 캠퍼스에서 들려온

연대와 위로의 목소리


주요 언론사가 주목한 바로 그 책!

《공정감각》 저자 북토크에 독자님을 초대합니다.


[책소개]


연세대학교 화제의 강의 〈사회문제와 공정〉

청소노동자 고소 사건 이후,

반지성주의의 온상 〈에브리타임〉의 대안을 모색하다!


2022년 5월, 연세대학교의 한 재학생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 청소노동자들의 집회 소음이 수업권을 침해한다며 업무방해 혐의로 청소노동자들을 경찰에 고소했다. 이어 6월에는 두 명의 다른 학생과 더불어(이후 한 명은 고소 취하) 청소노동자들을 상대로 수업료와 정신적 피해에 대한 630여만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이 소식은 다수 언론에서도 보도되었고 온라인 대학교 커뮤니티 플랫폼 〈에브리타임〉에는 고소 및 소송을 진행해준 이들을 지지하는 수많은 글이 올라왔다. 그중 대다수 글에서는 청소노동자들을 향한 비난과 비아냥 등을 포함한 혐오 표현이 주를 이뤘다.


그해 여름, 일부 청년들의 그릇된 ‘공정감각’을 일갈한 연세대 나임윤경 교수의 〈사회문제와 공정〉 강의계획서가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주요 언론들에 잇따라 보도되며 큰 관심을 모았다. 《공정감각》은 나임윤경 교수와 〈사회문제와 공정〉 수강생 13인의 글을 엮었다. 노동, 성차별, 능력주의, 장애인 인권, 성소수자, 기후 위기(비거니즘) 등 우리 사회 주요 의제들이 청년들의 일상에서 어떻게 벼려지고 실천되는지 보여준다. 또한 혐오 표현이 난무하고 반지성주의가 팽배한 〈에브리타임〉을 민주적 공론장으로 변화시킬 방안을 모색하는 그들의 고투와 생생한 목소리가 담겨 있다.


《공정감각》은 〈에브리타임〉을 민주적 공론장으로서 기대했던 학생들의 삭제된 (혹은 삭제될) 글들의 모음집이다. 학생들의 글은 전광석화의 속도로 신고되고, 삭제되었으며, 해당 글 작성자는 일정 기간 플랫폼 접속을 거부당하기도 했다. 이 책은 좀 다르고, 다양한 청년들의 글을 통해 지금의 ‘공정감각’이 실은 ‘공존감각’을 지워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세대와 성별을 넘어 동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구성원에게 질문을 던진다. 무엇보다 삭제된 글들의 복원을 통해 삭제되지 않고 남아 활개 치는 혐오 발언들이 지금 20대의 생각을 대표할 수 없음을, 20대가 ‘다른’ ‘다양한’ 사유의 주체라는 진실을 보여준다.


[북토크 안내]


* 참여 : 나임윤경, 허가영 외

* 사회 : 시사IN 김은지 기자

* 일시 : 2023.12.22.(금) 14:00~16:00

* 장소 : 연세대학교 공학원 제4세미나실

* 신청 : 구글폼 작성 (https://forms.gle/QKGGEtgjqEmQzPyi6)

* 참가비 : 무료

* 문의 : 02-393-5683 / jsha@moonye.com


학내 주차가 어려우니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