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역은 옳다
저자 알랭 바디우 지음,  서용순 옮김
장르 인문사회과학
ISBN 9788931020823 03300
발행일 2019-10-15 (초판)
제본 형태 / 판형 소프트 커버 / 규격외
페이지수 120
정가 13,000원
 
“결국 문제는 정치다”
알랭 바디우, 혁명이 박제화된 지금
68년 5월 혁명을 새롭게 소환해
삶을 가로지르는 정치혁명을 말하다


2016년 10월, 한국은 ‘박근혜 퇴진’을 외치는 수많은 사람들의 열기로 가득 찼다. 그날 광장에 모인 사람들은 ‘박근혜’로 상징되는 ‘적폐’의 시대가 끝나고 정의롭고 공정한 새로운 사회가 시작되기를 열망했다. 2016년의 촛불혁명은 한국 사회에 많은 변화를 이끌어냈다. 박근혜 정부까지 이어졌던 ‘박정희 개발독재’의 우상이 허물어지기도 했지만, 정치의 영역이 아닌 일상의 영역에서도 많은 변화가 뒤따랐다. 대표적으로 2017년 시작된 ‘미투 운동’과 함께 페미니즘 운동이 한국 사회에 새로운 변화를 이끌었다. 촛불혁명 이후 3년이 지난 지금, 한국 사회는 과연 얼마나 공평하고 정의로워졌는가?

1968년 5월, 프랑스의 거리도 수많은 사람으로 뒤덮였다. 학생들의 시위에서 시작되어 프랑스 전역으로 퍼진 68혁명은 반전운동과 혁명운동의 분위기 속에서 촉발되어, 프랑스의 낡은 관습과 체제, 문화까지 바꾸는 계기를 만들었다. 평생 사회 변혁을 위해 노력해온 철학자 바디우가 1968년 5월 혁명 50주년을 맞이해 출간한 《반역은 옳다(On a raison de se révolter)》는 이러한 68혁명의 유산을 분석하고 오늘날의 의미를 살펴보는 책이다. 바디우는 이 얇은 책에서 이제는 박물관에 전시되어 [더 이상 혁명이 살아있지 않다고 여기기 때문에] 기념 축사의 대상으로 여겨지는 68혁명을 분석하고, 여전히 자본주의가 우리의 삶을 좌지우지하는 현실 속에서 68혁명의 ‘혁명성’을 되살리려 한다. 바디우의 이러한 시도는 촛불혁명 이후 한국 사회의 변화를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에게도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해줄 것이다.

노(老)철학자 바디우는 지금 왜 68년 5월 혁명을 말하는가
이 책은 1968년 5월 혁명 50주년을 기념해 2018년 5월 프랑스에서 출간되었고, 다시 1년이 지나 한국에 번역되었다. 50년 전에 벌어진 68년 5월 혁명을 통해 바디우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일까? 이 책은 혁명을 기념하는 수많은 책들이 으레 그러하듯이, 혁명에 참가한 자신(혹은 자신들의 세대)의 기억을 추켜세우거나, 노철학자의 향수에 빠진 책은 결코 아니다. 바디우는 68년 5월 혁명에 대한 “상투적인 전망들… 매도와 향수로서의 기념을 틀림없이 강화하게 될 전망들과 단절”해야 한다고 말한다. 1968년 당시 시대의 영웅이었다가 지금은 평범한 정치인이 된 콘-벤디트(Daniel Cohn-Bendit)와 같은 저명한 과거의 68세대가 이제는 ‘68혁명’이라는 단어에서 혁명성을 애써 제거해 기념품으로만 간직하려는 것을 비판한다. 바디우는 이 사건을 통해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상기시키고, 그 사건이 어떤 효과를 만들어냈는지 보여줌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현재의 상황을 돌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사유하게 한다.

68년 5월 혁명을 바라보는 어떤 관점
68년 5월 혁명의 독특성은 모호함에 있다. 엄청난 규모의 시위와 파업, 거리의 민주주의라는 신화와 더불어 혼란과 무정부 상태, 무분별한 성적 일탈과 소모적인 논쟁이라는 폄하는 이 혁명의 모호함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68혁명은 일반적인 시대의 특성을 그대로 드러내고, 거스를 수 없는 객관적인 흐름 안에 자리 잡고 있지만, 과거의 여느 혁명에서 볼 수 없었던 뚜렷한 특징들을 지니고 있다. 그것이 이 혁명을 아주 독특한 동시에 파악하기 힘든 것으로 만든다. 68혁명의 강렬한 이미지 뒤에 있는 것, 이 모호한 혁명의 와중에 그리고 그 이후에 새롭게 도래하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명백하게 68년 5월 혁명은 객관적인 시대적 상황이 요구한 새로운 방향의 혁명이었다. 문제는 이 혁명이 보여준 새로운 방향이 어떤 운명을 맞이하느냐에 있다. 그 가시적인 결과를 넘어, 이 혁명이 제시한 새로운 방향은 어쩌면 아주 미미한 흐름으로만 남아 있을 가능성이 크다. 68혁명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런 점에 주목해야 한다. 말하자면 시대의 맥락에 이 혁명을 위치 짓고, 그 시대를 벗어나는 독특성, 혁명의 새로운 방향을 통해 제시되는 그 독특성에 주목할 때, 68년 5월 혁명의 위치를 정확하게 규정할 수 있고 그것이 21세기의 오늘에 비추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확언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로 수렴될 수 없는 혁명,
68년 5월 혁명의 모호성과 새로움

68년 5월 혁명에서 드러나는 시위 양상과 파업 방식은 유럽의 오랜 정치투쟁과 노조 파업의 방식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 공장과 대학의 점거 그리고 점거된 해방 공간에서 일어나는 축제와 토론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양상의 투쟁 방식이었다. 혁명에 참가한 주체 역시 이전과는 달랐다. 68혁명은 몇몇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뚜렷한 조직도, 지도부도 없었다. 혁명을 만들어낸 주체는 사실상 강력한 익명의 대중 집단이었고, 이 특정하기 힘든 집단은 기존의 제도화된 모든 조직과 거리를 두고 있었다. 기존의 전통적인 혁명운동의 전위들, 공산당과 노조는 68년 5월 당시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 68년 5월 혁명은 ‘전위 없는 혁명’이었다. 이 혁명은 각각의 영역에서 자발적이고 즉각적인 방식으로 발생하고 진행됐다. 68년 5월 혁명은 몇 가지 서로 다른 혁명들의 동시적 전개로 이루어진 것이다. 하나로 수렴될 수 없는 혁명, 그것이 68년 5월 혁명이다.

삶을 가로지르는 정치혁명이 필요하다
68혁명의 유산은 이미 오래전 퇴조의 길에 접어들었다. 오늘날 우리는 전면화된 자본주의의 명령, 그 자본주의를 떠받치는 억압적 정치의 명령의 시대에 살고 있다. 새로운 억압적 정치의 명령은 삶 자체에 적대적이다. 자본주의의 억압적 정치는 삶을 통제하고, 안전 담론을 확산시키며, 모든 인구를 단지 ‘자원’으로 관리하고 통제한다. 이러한 체제 아래 존재하는 자유란 단지 1차원적인 자유일 뿐이다. 오늘날의 의회 민주주의 정치는 모든 인구를 이러한 단순하고 한심한 삶에 머무르게 한다. 고령의 철학자 바디우가 여전히 혁명적 변화를 이야기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현실에서 눈을 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바디우가 68년 5월 혁명을 다시 평가하며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결국 정치이다. 온전한 삶의 변화를 실질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는 힘은 혁명적 정치의 영역에 있다. “1917년 볼셰비키 혁명의 실패가 삶의 혁명이 없는 정치혁명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1958년 혁명의 최종적 실패는 정치혁명이 없는 삶의 혁명에서 연유한 것일지도 모른다. 혁명적 정치의 난점은 그것이 삶을 가로지는 정치혁명이어야 한다는 데 있다. 안타깝게 우리는 아직 그러한 혁명을 알지 못하지만, 바디우가 말하는 68년 5월 혁명의 정치적 새로움은 바로 그러한 차원과 연결되어” 있을 것이다.

68년 5월 혁명과 2016년 한국의 촛불혁명
68년 5월 이후, 이미 알려져 있듯이 대다수의 정치조직은 해체됐고, 그 주체들은 하나둘 의회주의 정치에 투항했다. 새로운 혁명적 정치는 포기되었고, 많은 혁명적 정치의 옛 투사들이 자본-의회주의적인 인권의 옹호자로 전향했다. 한국 역시 마찬가지이다. 과거 노동운동과 사회운동에 앞장섰던 지도자들과 운동 세력은 고스란히 제도 정치권으로 자리를 옮겨 여전히 활발히 정치 활동을 하고 있지만, 정작 그 당시의 이념을 이어나가고 있는 이들은 거의 없다. 프랑스의 경우 바디우와 랑시에르를 비롯한 소수의 지식인들이 68혁명의 유산을 지켜내고 발전시키려 노력했을 뿐, 대다수의 지식인들은 의회-민주주의에 투항하여 제도권 좌파의 사상가가 되거나 국가 의존적 개혁주의로 나아갔다. 현실 사회주의 붕괴 이후, 상당수의 한국 지식인들은 의회 민주주의 안에서의 개량을 유일하게 가능한 것으로 승인했고, 그것이 떠받들고 있는 신자유주의 경제 체제에 철저히 복종했다. 2016년 촛불혁명의 성과도 제도권 정당이 독점하려는 상황 속에서, 바디우의 외침은 한국 사회의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강한 울림을 이끌어낸다. 진정한 정치―바디우가 참된 삶이라고 이름 붙였던―를 실현하기 위해, 즉 지구 곳곳에서 방황하고 고통 받는 엄청난 수의 노동자와 빈민 대중과 결합할 때 다시 한 번 강하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반역은 옳다!”
 
 
1. 1968년 5월의 의미에 대한 가설의 운명
2. 세 가지 68년 5월, 그 첫 번째……
3. 세 가지 68년 5월, 그 두 번째……
4. 세 가지 68년 5월, 그 세 번째……
5. 본질적인 네 번째 68년 5월
6. 개인적인 작은 이야기
7. 오늘날은?
8. 결론
옮긴이 해제
1968년 5월 혁명을 바라보는 어떤 관점
알랭 바디우의 저서
옮긴이의 말
 
 
■ 왜 오늘날 그리도 많은 사람들이 68년 5월의 50주년을 축하하고 싶어 하는 것일까?
첫 번째 대답은 완전히 부정적이다. 사람들이 오늘날 68년 5월을 기념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죽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50년이 지났어도, 달라지는 것은 더 이상 없다. 그것이 몇몇 저명한 과거의 68세대가 선언하는 것이다. “68년 5월을 잊어라!” 68년 당시 무대의 영웅이었고 지금은 평범한 정치인이 된 다니엘 콘-벤디트(Daniel Cohn-Bendit)는 오래전부터 우리에게 명령했다. 우리는 전혀 다른 세계에 살고 있고, 상황은 완전히 변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주 평온하게 우리의 아름다웠던 젊은 시절을 기념할 수 있다. 당시에 일어났던 일 중 그 무엇도 우리에게 유효한 의미가 될 수 없다. 그것은 단지 향수와 겉치레일 뿐이다.
두 번째 대답은 더욱 비관적이다. 우리가 68년 5월을 기념하는 이유는 확실히 도처에서 일어나는 고삐 풀린 자유주의 적 자본주의의 귀환에 대한 대대적인 동의와 그와 어울리는 행복에 겨운 ‘민주주의’에 대한 완전한 찬양에 있었고, 그것은 혁명에 대한 탁상공론하에서 생겨나고 있었던 것, 1983년 이후[에 드러난] 68년 5월의 진정한 결과였다. 제 젊은 날의 열광을 열성적으로 부정하는 지식인 부대에 의해 공유되고 전파된 이러한 전망 속에서, 한편으로 68년의 자유지상주의적 부분인 생활 태도의 전환, 개인주의, 쾌락 취향은 탈근대적 자본주의와 모든 유형의 소비라는 그 잡색의 세계 안에서 실현된다. (18~19쪽)

■ 마지막으로 그리고 아마 무엇보다도, 대의제 민주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이 있다. 그것은 모든 ‘혁명적’ 조직이 실제 그들의 운명을 맡겨버린 민주주의, 국가적・제도적・헌정적 의미로 파악된 ‘민주주의’의 의회주의적이고 선거적인 틀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이다. 설령 그것이 19세기의 반역들이 아주 적절하게 ‘의회주의적 백치병’이라고 명명했던 것에 대한 확고부동한 가담에 의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해도 말이다. (49쪽)

■ 간헐적으로 있었던 소중한 실험적 성공들과 더불어 우리가 질문했던 것은 — 내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다른 성공들과 더불어 질문하는 것처럼 — 이러하다. 각자를 제자리에 남겨두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정치의 실천은 무엇일 수 있는가? 전례 없는 도정을, 불가능한 만남을, 보통은 서로 말하지 않는 사람들 사이의 결합을 누가 받아들이는가? 말하자면 무엇이 직접적으로 공산주의적인 실천적 사유일 수 있는가? (59쪽)

■ 만약 새로운 공산주의 정치가 가능하다면 그 정치는 대중과의 유대에서 출발할 것이고, 기존 분류의 전복일 것이고, 각자를 각자의 자리에서 조직하는 데 있지 않을 것이며, 반대로 물질적이고 정신적인 급격한 위치 이동을 조직할 것이라는 점을, 우리가 아직 온전하지 않게나마 이해했던 것은 바로 68년 5월의 그 순간, 그곳, 공장 앞에서, 우리의 어설픈 행진과 더불어서이다. 마오쩌뚱이 말한 것처럼 “대중이 우리에게 아직 불명료한 형태로 던져주게 될 것을 그들에게 명확한 형태로 돌려줄” 어떤 조직된 원칙이 그곳에서 구성되기 위해, 그 정치는 공장과 노동자 기숙사 안에, [도시의] 구역 안에, 농촌 안에 지식인이 내재적으로 존재함으로써 만들어질 것이다. (60쪽)

■ 철학자인 나는 여기서 플라톤 이래로 반복되었던 무언가, 아주 간단한 무언가를 말해야 한다. 플라톤은 반드시 이념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러한 신념과 함께 진정한 정치라고 불릴 자격이 있는 것이 시작된다고, 그 정치와 더불어 내가 참된 삶이라고 이름 붙였던 것이 시작된다고 말한다. 실제로 우리가 이념의 미래를 생각할 때, 우리의 눈앞에서 변해버린 그 세계의 천박함을 적절하게 측정할 때, 어디로 가야 살 수 있을지 알기 위해 지구의 표면에서 방황하는 엄청난 수의 노동자와 빈민 대중과 결합할 때, 살아 있는 세계의 한가운데서 네 번째 68년 5월의 교훈을 포함하는 모든 교훈을 짊어질 때, 그렇다, 오직 그런 조건에서만, 우리는 1960년대와 1970년대의 폭풍 당시 가장 잘 알려진 마오쩌뚱의 호소를 다시 말하고 따를 수 있을 것이다. “반역은 옳다(造反有理).” (69~70쪽)
 
 
알랭 바디우(Alain Badiou)
1937년 모로코에서 태어난 알랭 바디우는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정치 활동가이다. 파리 고등사범학교 출신으로 젊은 시절에는 사르트르주의자였으며 이후 루이 알튀세르의 제자가 되어 그의 작업에 참여했다. 1968년 5월 혁명 이후 확고한 마오주의 노선을 취하면서 알튀세르와 결별했고, 1970년대 내내 마오주의 운동에 투신했다. 이후 프랑스에서 마오주의 운동이 쇠락하자 다른 정치적·철학적 대안을 찾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고민의 결과를 담은 책이 바로 1988년 출간한 《존재와 사건》이다. 바디우는 2000년 이후 중요한 정치적 사안에 대해 신자유주의 정치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한편, ‘당 없는 정치’를 주창하며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비판을 수행하고 있다. 파리 8대학에서 철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1999년부터 파리 고등사범학교 교수로 활동하면서 2002년 국제프랑스현대철학연구센터를 창설했다. 현재는 스위스 자스페에 위치한 유럽 대학원의 르네 데카르트 석좌교수로 있다.
《주체의 이론》 《존재와 사건》 《세계의 논리》 《행복의 형이상학》 《정치는 사유될 수 있는가》 《메타정치론》 《일시적 존재론》 《사도 바울》 등이 국내에 번역 출간되었다.
 
 
서용순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2005년 파리 8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세종대 초빙교수, 영남대 연구교수를 거쳐 지금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종합학부, 성균관대학교 비교문화협동과정 외래교수로 학생들과 함께 프랑스 현대철학과 현대의 정치, 문화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철학을 위한 선언》(알랭 바디우 저, 도서출판 길, 2010), 《베케트에 대하여》(공역, 알랭 바디우 저, 민음사, 2013), 《투사를 위한 철학》(알랭 바디우 저, 오월의봄, 2013), 《인민이란 무엇인가》(알랭 바디우 외 저, 공역, 현실문화, 2014), 《철학과 사건》(알랭 바디우, 파티앵 타르비 저, 오월의 봄, 2015)를 번역했고, 〈바디우 철학에서의 존재, 진리, 주체: 《존재와 사건》을 중심으로〉(《철학논집》 제27집,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2011), 〈예술의 모더니티와 바디우의 비미학적 사유〉(《미학・예술학 연구》 제38집, 한국미학예술학회, 2013), 《레비나스 철학의 맥락들》(공저, 그린비, 2017) 등 다수의 논문과 책을 집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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